top of page
  • 작성자 사진정 담

인도네시아와 카이 관계는 왜 누가 어떻게 망쳤을까?



한국과 인도네시아의 관계는 아주 양호했고 우호적이었던 것은 누가 봐도 다 아실 것인데, 그 좋았던 인도네시아와 한국 그것도 카이와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했을까요?


그것을 알려면 인도네시아와 한국간 방산물자 교역에 대한 역사를 알아야 하는데, 규모가 컸던 교역은 김대중 정부때 수송기 도입과 한국산 군용트럭 수출 그리고 T-50 수출과 잠수함 수출로 정리를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.


동남아 국가가 한국으로부터 훈련기를 도입하고 잠수함을 도입하고, 군용트럭과 장갑차를 도입하였다면 작은 규모의 거래는 아니었으며, 한국도 인도네시아 산 수송기를 도입을 했기에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가 지속되었고, 그래서 인도네이아는 카이에서 진행하는 KFX 사업에 동참을 했던 것은 다 아실것입니다.


그런데, 갑자기 인도네시아가 카이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고, 잠수함 도입을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하는데, 이러한 인도네시아 태도에 대하여 양국 관계에 대한 내막을 잘 모르는 대다수 한국인들은 인도네시아를 저주하고 극단적인 표현을 하고 있는데, 이것은 그만큼 한국인들이 어리석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현대사의 비극을 표현하고 암울한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행동일 뿐 입니다.


그래서, 오늘은 인도네시아와 한국간에 벌어졌던 일들을 간략하게 핵심적인 사안을 정리해 보았고, 양국간의 불협화음의 원인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조회수 11회댓글 1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
북한 반체제 세력 핵실험 증거 남한으로 보냈다

이 이야기는 임동원 국정원장 시절 때 이야기며, 이야기 중에 이연길 켈로부대장을 미국 CIA에 연결한 사람은 본 유튜버로서 언젠가 임동원 국정원장을 포함 청죽회 국정원장 3명을 사법처리 시키게 할 것입니다.

bottom of page